고등학교 때 자소서 적을 때 느꼈던건데, 제출하기 전까지 수정을 수십번씩 했던거같다 ㅋㅋㅋㅋㅋㅋ
계속 덮어쓰는 방식으로 수정을 해나갔는데,
막상 제출하기 직전에 아 몇일전에 적은 그 내용이 더 나았는데 ,,,,, 라는 생각이 든 적이 있는데
도대체 머리속으로 완벽하게 복구하지는 못하겠더라..
Git은 Version을 관리해주는 시스템 VCS (Version Control System)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그냥 다른 version의 자료들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 안될까? 자소서1, 자소서2, 자소서~~20, 이런식으로
그런데 이렇게 관리하면은 pc의 메모리를 너무 잡아먹기 때문에 좋지는 못한 방법이다.
Git을 사용하지 않는다면
1 ) 변경 내역을 확인하기가 어렵다
=>
직장 상사가 새로운 코드에 변경점이 무엇이냐고 물어볼 때, 무엇이 삭제된 것이고 무엇이 추가된 것인지 확인하기 어렵다.
2 ) 버전을 되돌리기 어렵다.
=>
새롭게 업데이트 된 서비스가, 유저들에게 불평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면 이전의 버전으로 Back 할 필요가 있다.
그런데 만약 version 관리를 제대로 해놓지 않는다면 이 또한 어려운 일이 되는 것이다.
3) 협업하기 어렵다.
하나의 웹 사이트를 만들 때, 각자의 기능을 개발하는 개발자는 서로 다를 것이다.
누가 어떤 파일을 추가했고 삭제했고 추적하기 위해서 git같은 version관리 system은 필요하다.
https://git-scm.com/download/win
해당 사이트에서 git을 설치받고, 옵션 바꿔주는 것 없이 Next만 눌러서 설치를 완료한다.
임의로 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오른쪽 마우스 누른뒤, Git bash Here을 누른다.
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Bash가 나타날 것이고, 여기에 깃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다.
빨간 동그라미 친 부분은, 현재 작업 공간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다.
git을 입력하면 명령어 목록 + 간략한 설명들을 확인할 수 있다.
그리고 모든 버전에 어떤 사람이 기록을 했는지 남겨두기 위해, name과 email을 지정해준다
커맨드는 아래와 같다.
Git config --global user.name "Honggildong"
Git config --global user.mail Honggildong@daum.net
https://www.sourcetreeapp.com/
이번에는 Source Tree라는 것을 다운로드한다. bash에서 명령어로만 하는 것은 초보자에게 어려울 수 있으니
시각적으로 Branch나 Tag등을 확인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Tool이다.
위와 같이 Repository를 하나 만든다.
이렇게 되면 성공이고, Local 경로에
위와 같이 폴더가 생성되고, 숨김 폴더 .git이 포함되어있다.
.git은 "버전이 관리되는 공간" 이다.
그리고 Github https://github.com/ 에서 회원가입까지 하면 웬만한 준비는 모두 마무리 되었다.
git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.
'Programming > G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GIT[3] : Version (1) | 2024.02.08 |
---|---|
Git[2] : Git 시작 (1) | 2024.02.08 |